무경설비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지모 조회 0회 작성일 2020-08-01 20:33:49 댓글 0

본문

[초록달코미네 3-1] 900평을 1800평으로 사용하는 방법, 2단분무수경재배, 위에는 딸기, 아래는 20여가지 채소, 초록달코미네

900평을 1800평으로 사용하는 방법, 2단분무수경재배, 위에는 딸기, 아래는 20여가지 채소

윤선박사현장TV

#초록달코미네 #2단분무수경재배 #친환경채소

친환경 채소분야 농업마이스터
20가지 다양한 농산물 재배

1층 분무수경, 2층 배지경
분무수경방식이 무엇인가요?
노즐을 통해 양분이 분사되고 뿌리를 통해 흡수
10명의 노동력이 4명으로 가능하게 하는 방법
버리는 양분이 없는 곳, 재 순환 시스템

2단으로 했을 때 아래쪽 작물의 생육에 문제가 없는지?
처음에는 칸칸이 재배하여 아래쪽 작물 생육문제발생
한칸 건너 한칸씩 재배

연동으로 900평을 하다보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
연동재배를 한 이유는 단위면적당 생산량증대와 재배관리의 수월성
2000년 연동시작
20여가지 자가육묘
연중 작물재배 계획
분무 수경방식으로 하다보니 연작피해가 없다.
위에서 재배하는 작물의 꽃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아래에 비닐 설치
처음에는 방충망을 사용했는데 문제 발생
설비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어가면 농가들이 접근하기 힘들다.
자가육묘장도 2단으로 활용,

#초록달코미네 #2단분무수경재배 #친환경채소 #친환경채소꾸러미 #채소직거래 #2단재배 #비용절감농업 #연동하우스재배 #수경재배 #친환경마이스터 #마이스터 #노동력절감 #인건비절감 #윤선박사 #윤선박사현장TV
유원 : 영농 4기 박유원입니다. 수업시간에 배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공부했는데 분무수경재배를 보니 배지만 공부할 것이 아니라 수경재배에도 배울 것이 많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손창근 : 영농 1기 손창근입니다. 여러 채소를 자가육묘를 통해 연중재배를 하신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 같습니다. 2단으로 재배하면 아래에 빛이 안들어 생육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하고 생각했는데 한칸 건너 하나씩 심어 문제를 해결하신 것이 인상깊었습니다.
윤상우 : 영농5기 윤상우입니다. 900평이란 공간을 활용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게되어 유익했고  분무 수경 방식의 재배 시스템에 대해서 완벽히 알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Quedahm Chin : 안녕하십니까, 충남대학교 영농창업사업단 3기 진규담입니다!
수경재배를 통해 농업 생산량을 높일 수 있는 좋은 예시인 것 같습니다! 식물도 되게 잘 자라고 있네요.
우리나라에서 토지면적이 작은 곳에서 소비가 많이 되는 작물들을 이런 방식으로 재배하면 생산자, 소비자 모두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송예훈 : 영농 5기 송예훈입니다. 선생님께서 하시고 계시는 분단 농업이 저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선생님과 같은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마치 식물공장에서 층을 나눠 생산의 효율을 높이는 재배방식에 관심이 많았고 제가 하고자 하는 농업이기 때문입니다. 선생님 덕분에 제 미래 농업 계획에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자연주의 : 3기 장연주입니다 공간을 활용하여 기존 재배량의 2배나 수확할 수 있다는 사실이 인상적이였습니다 또한 트레이를 활용한 노동력을 줄이는 아이디어가 참 신선했습니다
이정현 : 영농 4기 이정현입니다. 2단으로 분무 수경재배가 가능한 것을 처음 알게되었습니다. 대표님이 얼마 안되는 여성 농업인 마이스터시고 자가육묘하신다는 것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채은 : 영농 5기 202002845 이채은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채소가 자라고 있는 농장을 보실 때마다 뿌듯하실 것 같습니다. 새로운 비닐하우스 재배 방식과 공간활용을 알 수 있게 되는 좋은 영상이었습니다.
신다은 : 영농 2기 신다은입니다. 인건비도 절약하는 분무수경재배라는 독특한 방법으로 재배하는 모습을 보게되어 흥미로웠습니다. 224명의 마이스터 중에 6명만 여성이라는걸 듣고 더 늘어났으면 좋을것같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허은진 : 영농 3기 허은진 입니다! 먼저 하우스의 큰 규모에 놀랐는데, 딸기를 2단에다 심어놓은 것이 인상깊었습니다. 꽤나 높이가 있어서 키가 작은 사람들도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높이 조절이 가능하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분무수경재배는 처음 들어봤는데, 그냥 수경재배보다 더 깔끔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일반 수경재배와 비교하여 어떤 장점이 있는지 더궁금해졌고 새로운 재배방식에 대해서도알 수 있었던 교육영상이었습니다!

2020년 2회차 소방설비기사 기계실기 분야 문제 복원 후 해설부분 동영상 촬영분

7월25일 시행하였던 2회차 소방설비기사 기계실기 분야 문제 복원을 학원 오프라인 수강생분들, 온라인 수강생분들, 네이버 카페 "소방365" 카페 회원님들과 함께 복원을 해 보았습니다.
소방 기계실기분야 공부하시는 분들께 쉽게 받아들여지게 하기 위해 영상으로 촬영을 했으니 많은 도움되셨음 합니다.
항상 수험생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는 에듀파이어가 되겠습니다.
jeong jae hyeok :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다음3회차까지 22개년치 금이빨빼고 모조리다씹어먹는다는각오로 열심히 하여 부진한2회차 만회하여 꼭 기어코 합격하겠습니다.
김현옥 : 명쾌한 해설 감사드립니다. 강사님 수강해서 3회 도전해야 겠어요
전상우 : SP헤드 개수문제에서 헤드간격S 공식과 배관간격 L 공식이 한끝소 교재와는 반대인데 어떤게 맞는건가요?
변현재 : 분말 국소방출방식 문제에서 방호공간의 벽면적을 구할때 바닥을 제외한 5면을 기준으로 계산한다는 조건은 적용하지 않아도 되나요?
양병덕 : 목소리 너므좋아요 귀에 쏙쏙쏙..
옆집 전기 쌤은 상대가 안됨~~~
백선호 : 많은 도움이 되었어용
John Abruzzi : 감사합니다. 잘보겠습니다.

세상에 단 하나뿐…DIY 스마트팜 ‘초록달코미네’

기획보도 [디지털농업 4.0시대를 연다] 시간입니다.
‘내가 직접 만든다’는 의미의 DIY가 스마트팜과 만나면 어떤 모습일까요.
스마트팜은 고가의 시스템과 설비가 필요하다는 선입견이 있어 쉽게 상상이 가지는 않습니다.

오늘은 10여 년 동안 끊임없는 연구와 실험으로 탄생한
DIY 스마트팜을 찾아가봅니다. 손현진 기잡니다.

스무 가지가 넘는 엽채류와 근채류, 딸기와 토마토까지.
약 3000㎡ 규모 농장에 가지각색의 식용작물이 자라고 있습니다. 강원 춘천시의 ‘초록달코미네 농장’은 다단재배와 분무수경 방식이 특징인 친환경 스마트팜입니다. 이 농장의 양액공급체계에는 특별함이 깃들어 있습니다.

스티로폼 베드에 작물이 촘촘히 꽂혀 있고 그 아래로 뻗은 뿌리에는 양액이 3분에 한번 분무됩니다. 뿌리에 흡수되고 남은 양액은 베드 아래의 회수통을 거쳐, 기계실의 대형 회수통에 모였다가 다시 작물에 공급됩니다.

식물이 흡수한 양만큼만 양액을 추가하면 되기 때문에 버리거나 낭비하는 것 없이, 경제적인 재배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공급시스템을 구성하는 통합제어기와 양액공급기, 여과기 등은 모두 신용철 대표가 손수 제작해 설치한 겁니다. 통합제어기는 시중설비가 수백만 원에 달하지만, 신 대표가 만든 기판은 제작비가 단 60여만 원에 불과합니다.

개당 수십만 원에 달하는 필터는 500원짜리 스타킹을 활용했습니다.
25년차 농민의 비용절감 아이디어는 농장 곳곳에 녹아들어 있습니다.
2007년 당시 농촌진흥청의 연구개발 사업비를 지원받아, 별도의 융자 없이 스마트팜을 설립할 수 있었다는 설명입니다.

설립비용은 최소화했지만, 수익은 지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월 600만원의 수익을 안겨주는 쌈채소뿐 아니라 딸기와 토마토, 당근 등이 추가 수익원이 되면서 연간 1억5,000만 원 이상의 수익이 창출되고 있습니다.

자동화된 수경재배 덕분에 노동력도 적게 들어갑니다. 스마트팜 운용 이전에 비하면 노동력은 60% 감축됐습니다. 환경조절이 용이한 수경재배의 장점 덕분에, 각 작물의 비중을 조절하면서 수요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분야의 농업 마이스터인 김 대표는 스마트농업의 핵심이 저비용, 고효율에 있다고 말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농민들도 새로운 도전에 주저하지 않고 끊임없이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고가의 설비에 의존해서는 성공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강조했습니다.

신 대표와 김 대표 부부는 빠르면 내년에 원격제어시스템을 도입하고, 청년 창업농을 위한 스마트영농 매뉴얼을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농업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과 열정이 있다면, 대규모 자본이나 기술이 없더라도 누구든지 스마트농업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NBS뉴스, 손현진입니다.

◇ NBS한국농업방송 유튜브 구독
https://www.youtube.com/c/NBS한국농업방송
◇ NBS한국농업방송 홈페이지 https://www.inbs.co.kr

... 

#무경설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43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leedaekyum.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